보령맛집 , 대천카페 , 대천펜션 , 대천맛집
OFF
0
0
보령시, 납세자 우선 꼼꼼한 적극행정으로 신뢰 세정 구현
- 무신고가산세(20%) 부담 덜어주는 적극행정 펼쳐... - 상속 및 지목변경 부동산 취득세 신고·납부 사전 안내로 납세자 불이익 해소
등록일 2024-09-23 13:25:00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쪽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프린트하기


보령시는 사전 안내 제도를 통해 납세자가 절차를 몰라 취득세를 기한내 미신고납부하여 부과되는 무신고가산세 부담을 덜어주는 적극행정을 펼치고 있다.

 

 지방세법에 따르면 부동산 소유자 사망 시상속인은 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부동산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구에 취득세를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이를 위반시 무신고가산세 20%를 부과한다.

 

하지만 납세자들이 이러한 내용을 알지 못하거나 상속인 간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신고·납부 기한을 넘겨 가산세가 부과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주기적으로 관내 소재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망자를 파악해 기한내 신고납부를 이행하지 않은 상속인에게 취득세 신고 절차 등을 내용으로 하는 안내문을 발송하여 납세자들이 신고·납부 의무를 인지하고기한 내에 신고를 완료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적극행정을 펼치고 있다.

 

또한토지 지목변경 시에도 60일 이내에 취득세 신고를 해야 하지만미신고 사례가 자주 발생한다.

 

이에 시는 납세자가 신고를 지연하지 않도록 사전에 과세 등록 후 고지서를 발송함으로써 신고납부 지연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산세(20%) 부담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기선 부시장은납세자가 보다 꼼꼼하게 신고납부함으로써 불필요한 가산세가 발생 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와 안내에 만전을 다할 것이며납세자 스스로 인지하는 신고납부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보령시 #보령시청 #무신고가센세 #지방세법 

 

[국정일보] 서정호 기자
 
뉴스
맛집
숙박
일반업소
부동산
3클라우드태그
대천펜션
대천맛집
보령맛집
펜션
중고차
아파트
대천카페
호텔
342
서울
해피데이
오천블루
달빛정원
바다야놀자
현재접속자
제목
비밀번호
내용
평가점수
점수를 선택하셔야 의견등록이 됩니다. 도배방지키
 65141854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