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카페 , 보령맛집 , 대천펜션 , 대천맛집
OFF
0
0
보령시,‘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공모사업 선정…국비 54억6000만 원 확보
- ‘어촌테마마을’에 주교면 송학1리 척골마을 선정
등록일 2021-06-23 21:45:00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쪽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프린트하기


보령시는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2022년도 어촌분야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공모에 주교면 송학1리 척골마을이 선정돼 국비 54억6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어촌의 특수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역개발을 통해 어촌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어촌공동체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어촌지역 중심지와 주변지역 간 통합 개발을 추진하는 ‘어촌종합개발’, 어촌의 고유한 자원을 활용하여 어촌의 활력을 높이고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하는 ‘어촌테마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시·군 역량강화’등으로 나뉜다. 시는 이중‘어촌테마마을’분야에 폐어망 등 재활용을 테마로 사업을 계획한 주교면 송학1리 척골마을을 공모하여 선정됐다.

 

주교면 송학1리 척골마을은 주교갯벌단지를 중심으로 국가산단 및 화력발전소 인근에 위치한 어촌마을로 국내 바지락 양식용 종패의 30%를 공급하고 있으며 2018년 어촌계 진입장벽 최우수상, 2019년 어촌마을 전진대회 바다가꿈 프로젝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주민 역량과 발전 잠재력이 큰 마을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오는 2026년까지 국비 54억6000만 원을 포함한 총 8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폐어망, 버려진 플라스틱 등을 활용하는 리앤업(Re&Upcycle)을 테마로 한 시설을 조성해 어촌에 있는 폐자원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활용한 예술 창작활동으로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또한 리앤업 예술창작활동 테마거점으로서 주민공동체 커뮤니티 활성화 및 취약한 생활 SOC기능을 보완하고 주민과 관광객 간의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공유공간인 ‘리앤업센터’와 야외공간에서 예술 창작활동을 펼치고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인 ‘빛의 예술정원’, 관광객 대상 리앤업 예술작품 판매 및 전시 홍보 공간인 ‘리앤업 창작소’등도 조성한다.

 

이와 함께 리앤업 활동과 연계한 마을체험카페 ‘리앤업창작소’를 설치하고, 어촌계 취급 수산물 및 마을 농특산물을 활용해 다채로운 특화 레시피를 개발하여 상품패키지화 하는‘컬러풀 송학 프로그램’을 통해 장기적인 테마마을 자생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김동일 시장은 “이번 어촌분야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선정으로 어촌지역 주민의 소득과 기초생활수준을 높이고 지역별 특화 발전 도모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문의: 수산과(임현빈 주무관, 930-6798)

 

 #보령 #보령시 #보령시청 #대천 #농산어촌 #공모사업 #어촌테마마을 #척골마을 #해양수산부 #어촌공동체 #어촌마을 #바지락 #예술창작활동

뉴스
맛집
숙박
일반업소
부동산
3클라우드태그
대천펜션
보령맛집
대천맛집
펜션
중고차
아파트
대천카페
호텔
342
서울
해피데이
오천블루
달빛정원
바다야놀자
현재접속자
제목
비밀번호
내용
평가점수
점수를 선택하셔야 의견등록이 됩니다. 도배방지키
 4939786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